본문 바로가기
책씹어먹기

돈의속성

by sunny_0546 2023. 7. 24.
반응형

김승호작가는 이미 아주 성공한 사업가로 알려진 분이다.  책도 여러 권 출판했는데, 그중 하나인 '돈의 속성'을 통해 나는 처음 김승호작가의 책을 접하게 되었다.  10년 전에 이 책을 읽고  돈의 속성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고 행동했다면 지금쯤 나도 100억대 부자가 되었을까?  과거의 시간은 지나갔고, 되돌릴 수도 없다.  하지만, 나는 그의 말처럼 100억 원을 벌 사람이다. 그래서 나는 지금부터 10년 뒤 100억 부자가 되기로 결심한다.    

 

책 일부 내용:  

 

혹 누군가 주식투자를 하는지 물으면 하지 않는다고 말한다. 주식을 사고파는 일로 돈을 버는 일반적인 주식투자는 하지 않기 때문이다. 

 

자신의 수입이 생기는 대로 일정한 소득이 나올 수 있는 부동산이나 배당을 주는 우량 주식을 사서 소득을 옮겨놓아야 한다. 

 

죽어라고 절약해 종잣돈 1,000만 원 혹은 1억이라도 만들어 욕심을 줄여가며 자산을 점점 키워서, 그 자본 이익이 노동에서 버는 돈보다 많아지는 날이 바로 당신이 부자가 된 날이고 경제적 독립기념일이다. 이날을 길이길이 기념해 당신과 가족의 해방일로 삼으면 된다. 

 

일이 잘 풀리지 않는 사람은 음식을 줄이며 절대로 배가 부르게 먹지 말고 진하고 거친 음식을 멀리하고 일정하게만 먹어도 다시 운이 돌아온다. 식사를 제대로 정해진 시간에 하려면 생활이 일정하고 불필요한 사람들을 만나지 않아야 한다. 

이것이 시작이다. 그러면 몸이 가벼워지고 운동을 하고 싶어지고 걷고 움직이다 보면 생각이 맑아진다. 그제야 비로소 욕심과 욕망을 구분할 줄 알게 되고 들고날 때가 보인다. 

 

나 역시 주식을 10여 개의 종목으로 분산해 놓고 채권, 예금, 부동산 등으로 나눠놨다. 나는 자산을 모을 때는 집중투자를 하고 자산이 자산을 만들어낼 때는 분산투자를 한다.  

 

모든 배움의 시작은 용어 이해부터다. 금융 용어를 온 국민이 이해하면 어떤 정치가도 국민을 함부로 하지 못하며 부도덕한 사업가가 설 자리는 점점 줄어들 것이다. 금융 지식은 생존에 관련된 문제다. 

 

결국 더 이상 일하지 않아도 되는 상황을 만들어내는 것이 부자가 되는 첫걸음이다. 시골의 작은 집에 살아도 자기 집이 있고 비근로 소득이 동네 평균보다 높고 그 수입에 만족하면 이미 부자다. 

 

부자가 되는 방법의 시작은 자신이 부자가 될 수 있다고 믿는 것이다.  그 믿음이 실행하게 하고 고민하게 하고 도전하게 만들어주며 길을 만들기 때문이다.  성실하고 절제하고 끊임없이 노력하면 빠르면 40대, 늦어도 50대엔 백만장자로 살 수 있다. 가난이 생각보다 잔인하듯이 부자의 삶은 생각보다 훨씬 행복하다. 

 

임대료를 내는 사람이 건물주라는 말을 사업을 운영하는 동안 절대로 잊지 않는다면 어느 날 건물주가 되어 있을 것이다. 건물 하나만 내 것으로 잘 잡아 융자를 갚고 나면 그다음부턴 레버리지로 다른 건물들을 살 수 있다. 그만큼 특별한 투자 상품이나 욕망을 절대 포기하지 말길 바란다. 

 

내가 아직 독립하지 않았다면 모든 소득은 자산을 만드는 데 사용해야 한다. 소득이 모여 자산을 이루고 자산이 다른 자산을 낳고 키우며 그렇게 낳고 키운 자산의 규모가 내 노동 급여를 앞지르는 날이 바로 개인 독립기념일이다.  그날을 앞당기기 위해서는 5개년, 10개년, 20개년 자산운용 정책을 만들고 투자를 진행하여 기필코 내 세대에서 이 가난의 꼬리를 끊어내겠다는 각오가 있어야 한다.  개인 독립기념일은 내가 잘나서 이룬 날이니 맘껏 축하해도 좋다.  가족들도 개인 독립기념일이 당신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기념일이 되도록 응원하고 그날을 알고 기억하고 축하하게 하여 절대로 다시 가난해지지 않도록 상기하고 올바른 부를 즐기도록 한다. 

 

조용히 책상 앞에 앉아 이렇게 혼잣말을 한다. "나는 우리 가족의 가난의 고리를 끊고 누구에게나 존경받는 부자가 되어 가족과 사랑하는 사람들을 지켜주며 살고 싶다." 이렇게 말하는 순간 말은 힘을 가지며 실제로 그렇게 되기 위한 행동으로 이끈다.  

 

재산이 증식되고 사회 경제 구조를 이해하고 부자가 되는 길을 걷는 것은 대단한 행복이다.  투자도 공부고 경험이다. 부자가 되고 자본을 모으는 기술은 결국 공부와 경험에서 나온다. 그리고 이 모두를 혼자 스스로 해내야 한다. 세상의 권위를 존중하되 의심하는 태도를 끝나는 날까지 유지하기 바란다. 절대로 길들여지지 말고 스스로 규칙을 만드는 사람이 되길 바란다. 스스로 규칙을 만들다 보면 규칙이 사라지는 날이 올 것이다. 그날 비로소 당신은 혼자 스스로 서게 된 것이다. 

 

당신이 투자 상품에 갖는 관심의 아홉 배를 자산배분에 쏟기 바란다. 

부자가 되고 투자자로 살아남고 싶다면 반드시 재무제표를 공부하기 바란다. 

사업가는 자기 인생에 자신을 선물할 수 있는 유일한 직업이다. 한 번 밖에 없는 인생에 나를 선물할 수 있는 길이 분명 있다. 부디 여러분의 희망이 공포를 이기기 바란다. 

 

 

작가: 김승호

 

반응형

'책씹어먹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생을 바꾸는 순간  (0) 2023.08.15
클루지 Kluge  (0) 2023.08.10
송사무장의 부동산 공매의 기술  (0) 2023.07.17
나는 금리로 경제를 읽는다  (4) 2023.07.12
허수아비춤  (0) 2023.07.1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