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백서

중년 독서

by sunny_0546 2023. 4. 19.
반응형

20, 30대부터 미래를 잘 설계했으면 중년의 나이쯤엔 경제적으로 정서적으로 안정된 삶을 살 수 있을 시기이다.  그렇지 못했던 중년의 나는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고 있다.  나이가 들어도 20대 못지않게 미래가 막막하다.  그렇게 생존을 위해 시작한 중년 독서.  그리고 2023년 4월의 어느 날 30권째 책을 읽으며 변화가 찾아온다.    

 

30대 중반에 대학원에 진학을 했다.  그리고 태어나서 처음으로 공부에 필요한 자료를 찾아서 공부하고 토론하고 발표하고 리포트를 제출하는 공부다운 공부를 해봤다.  대학원 졸업을 위해 했던 공부는 이제는 기억나지 않지만 그  2년 동안 공부방법을 알게 되었고 처음으로 공부가 재미있다고 느꼈다.  

 

40대 중 후반 2023년 100권의 책 읽기를 목표로 정했다.  그리고 일주일에 5-6일 정도는 하루에 100페이지 정도를 의무적으로 읽었다.  꾸벅꾸벅 졸면서도 읽었다.  완독 후에는 웬만하면 블로그에 책에 대한 서평을 적었다.  서평이라 하지만 대부분이 내가 오랫동안 기억하고 싶은 내용을 옮겨 적는 수준이다. 이렇게 책 읽기 습관을 만들었을 뿐인데 신기하게 나에게 기분 좋은 변화가 찾아왔다. 참고로 올해 읽는 대부분의 책은 자기 계발, 재테크 등에 관한 책이다.   

 

꾸준한 독서의 힘 

1. 책 읽는 시간이 너무 즐겁다. 

2. 재테크와 자기 계발에 관해  지식이 점점 쌓여가니 미래가 조금씩 보인다.  

3. 나의 멘털과 마음이 튼튼해졌다. 

 

꾸준한 독서로 나의 멘털과 마음이 튼튼해져서 그런지 생각하는 힘이 생기는 것 같다.  생각하는 힘이 조금씩 생기니 결정하고 실행하는 능력도 따라오는 것 같다.  오랫동안 독서를 즐기기는 했지만 이렇게 집중해서 책을 양을 늘리고 나에게 필요한 내용을 정리하는 것만으로 기분 좋은 변화가 생기니 신기하기도 하다.   

 

아직 내 삶이 외적으로는 달라진 것은 아무것도 없다.  미래도 불투명하다.  하지만 책 읽는 활동을 결코 멈추고 싶지 않다. 좀 더 많은 책을 통해 나를 위한 진짜 공부를 계속해 본다.   

미래를 설계하는 힘

반응형

'생활백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국식 나이계산법 개정  (2) 2023.06.08
리더스치과의원  (2) 2023.04.05
아파트 비상계단 적치물 신고  (0) 2023.02.2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