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머니파이프라인

주식 밸류에이션 (valuation/가치평가)

by sunny_0546 2023. 3. 30.
반응형

주식 3년 차 이것저것 사다가 나의 주식계좌는 파랗게 물들었다.  파랗게 물든 계좌를 보니 주식 밸류에이션(valuation/가치평가)에 대해 매우 궁금해졌다.  내가 사는 주식의 주가가 싼 지 비싼 지 그 가치를 보는 방법, 주식 밸류에이션 공부를 해본다.   

 

생각해 보니 학교 다닐 때 수학과목을 가장 못했다.  카드게임이나 그 흔한 화투에도 재미를 못 느껴 봤다.  그러던 나에게 주식 투자는 선택이 아니라 해야 하는 숙제 같은 거였다.  인플레이션을 헷지하고 돈이 일하게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도구 중 하나이다. 그래도 시간이 흐르니 어떻게 주식 공부해야 할지 조금씩 알아간다.    

 

투자는 경제학적 기반 위에 인문학적 소양으로 지어지는 집이다.  꿈을 꾸는 것이다.   

 

주가 밸류에이션 

: 주가가 싼 지 비싼지 주가의 가치를 매긴다.    

 

1. 수익가치  (PER, EV/EBITDA) 

2. 자산가치 (PBR) 

3. 성장가치 (PEG) 

4. 손익계산서, 대차대조표   

 

PER (price earning ratio)

세상에 적정 PER존재 안 함.  시장의 유동성/ 금리(돈값)에 따라 움직임.  과거에 거래되던 PER이 10이라는 의미는 10년 정도 걸려 내가 투자한 투자금을 돌려 봤는다는 개념.  

계산법- 주가/주당순이익, 시가총액(오늘 종가 x 발행주식) /기업의 단기순이익 (영업이익을 사용하기도 함),  전환사채 CV,  BPW 포함해야 함.  

 

EV/EBITDA

화학, 소재, 대규모 투자 있는 기업, 기업 간 M&A 해당 시 유용한 지표

예) 설비투자 많은 기업,  EV/EBITDAM로 보면 순수하게 그해 실력(수익성) 볼 수 있다.    

EV: 기업시가총액-차입금+현금 및 현금성자산 (예금 등) 

EBITDA: 영업이익+감가상각비+지급이자+법인세 

 

PBR

주식 Bottem 가치를  찾는데 유용 

자기 자본 (총 자산-총부채) / 발행주식수 

 

PEG (피터린치지표)

현재 기업의 가치만 보는 PER단점을 보완, EPS증가율을  미래성장성을  판단하는 지표로 사용.  성장주 반열의 기업은 PEG로 평가.  PEG 1 기준으로 이보다 높으면 비싸게 거래, 이하면 싸게 거래. 

예) PER 10배,  매년 EPS 성장률 10% =  PEG 1 % 

      PER 10배 , 매년 EPS 성장률 20%, PER 0.5%로 싸다.   

대표적인 성장주 LG에너지 설루션의 경우 현재 PER이 78로 높으나 PEG를 보게 되면  0.63 정도로 높은 편이 아니다.  

LG에너지솔루션 PEG

돈을 많이 가진 사람들, 대부분의 돈 많은 사람들은 자기의 돈을 전문가에게 맡긴다.  그리고  그 전문투자자는 다 아는 지표들을  가끔 모른 척하며 금융지식이 부족한 우리의 돈을 가져간다.    

 

주식투자는 미래에 대한 다섯 가지 변화 (기술변화, 문화변화, 인구구조, 기후변화, 신냉전)에 기대서 합리적으로 상상, 스토리가 실적으로 이어질 기업을 먼저 발견해서 투자하는 눈을 갖추는 것이라고 한다.  그 눈을 갖추기 위해 공부를 해야 한다.     

기초부터 튼튼히 알려주는 유튜브 채널_'서재형의투자교실'

 

반응형

'머니파이프라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산 아파트 가격 변화  (0) 2023.05.11
부산 연제구 아파트 가격  (0) 2023.04.12
양산,김해 아파트 가격  (1) 2023.03.27
부실 새마을 금고  (0) 2023.03.22
부산,김해,양산 아파트 가격 (2023.3.9)  (0) 2023.03.0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