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씹어먹기

부자통장 가난한 통장

by sunny_0546 2023. 12. 8.
반응형

'부자통장 가난한 통장'이 도서를 구매한 지 10년은 된 것 같다.  요즘 한참 재테크 공부 중이라 자연스레 책장에서 발견한 이 책을 읽게 되었다.  10년이 지난 지금도 재테크의 기본은 같은 것 같다.  자산배분과 돈불리는 방법에 대해 기본을 파악하기에 참 좋은 도서이다.  

 

시장의 변동성을 최소화시키고 수익률을 최고치로 하는 투자에는 현실적으로 채권 관련 상품+소형 오피스텔 + 저축은행 정기예금, 추가적으로 전체 자금의 10% 내의 주식 관련 상품을 포함시키는 것이다. 

 

채권의 수익률은 금리와 반비례 관계에 있기 때문에 금리 고점에 투자해 금리 저점에 매도하면 수익률이 크게 높아진다. 

채권은 만기까지 보유하면 원금+발행 금리를 받을 수 있다. 그러나 중도 매매할 경우도 추가적인 수익을 올릴 수 있다. 채권수익률은 금리와 반비례한다.  이론상으로 금리가 높을 때 매매하면 채권 수익률은 낮아지고 금리가 낮을 때 매매하면 채권 수익률은 높아진다.  투자 시점의 금리가 상대적으로 높고 매매 시점의 금리가 낮으면 발행 금리+@의 수익률이 가능한 것이 채권 투자다.  

 

위험을 최소화시키면서 연 10%의 수익률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1. 여유자금은 무조건 종금사 상품에 투자하고 1년 이상의 투자는 대형 증권사에 가서 채권을 사라. 

2. 금상품만큼의 안전성, 환금성을 확보할 수 있고 수익성까지 높다면 적극적으로 달려들어야 한다.

    이러한 조건에 딱 들어맞는 것이 소형 임대 부동산이다.  오피스텔, 원룸, 다중 주택이 여기에 해당한다. 

 

연금은 장기적으로 안정된 수익률이 기본이다. 금리만 놓고 보면 연금 상품에 가입할 하등의 이유가 없다. 노후에 대비하는 장기간의 안정된 수익률을 원한다면 산업은행에 가서 산업 금융 채권 통장을 만드는 것이 낫다. 

 

대출을 받는 것 이상으로 중요한 것이 상환 조건이다. 되도록 낮은 금리, 장기 상환이 가능한 대출 상품을 받아야 한다. 

 

자유 적립예금은 정기 적금의 저축 기능과 정기 예금의 복수 수익률의 장점만을 합해 상품이다. 즉 매월 소액을 저축해서 종잣돈 만드는 상품으로는 자유 적립 예금이 최고다. 

 

돈은 내 마음대로 되는 것이 아니다. 그러나 건강만은 내가 노력하면은 된다. 노후의 재테크로 올인하기 이전에 몸테크부터 나서자. 이것만큼 눈에 보이는 경제적 효과가 어디 있겠는가. 

 

현재 노후를 준비하기 위해 투자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수익률이 복리로 체증되는 상품을 선택해야만 한다. 그러나 실상은 그렇지 못하다. 노후 준비를 위해 가장 많은 사람들이 선택하는 금융 상품이 보험, 은행 저축이다. 이를 저축 은행 상품, 예적금 합계액 3.000만 원까지 비과세 혜택이 주어지는 신협 상품, 채권 저축으로만 바꿔도 10년 후 여러분이 받게 되는 이자는 엄청난 차이를 가져오게 할 것이다. 

 

투자의 3요소라고 하는 수익성, 안정성, 환금성 중에서 가장 가치가 있는 것이 안정성이라는 것을 다시 한번 기억해 두기 바란다.  투자의 제일 원칙이 수익성이 아니라 안정성, 환금성에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상황에 안주하지 말고, 무엇을 얻기 위해서든 재능과 시간을 쏟아야 한다. 재테크도 똑같다. 

작가: 노천환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