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씹어먹기

아파트밖에 모르던 황과장, 빌라 한 채 값으로 건물주 되다.

by sunny_0546 2023. 12. 19.
반응형

아파트밖에 모르던 황 과장, 빌라 한 채 값으로 건물주 되다. 부동산 관련 공부를 하기 전이었다면 관심이 덜했을 제목인데, 수익형 부동산에 관해 관심을 가지고 여러 책을 읽다 보니 이 책의 내용이 매우 현실적이어서 즐독 했다.  

 

늙어가는 메트로폴리스의 도심에서 소규모 재생 사업이 번창하는 건 전 세계적인 트렌드이기도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이제 주목받기 시작한 블루오션이에요. 

 

진짜 부자가 되고 싶다면 적극적으로 자본주의 사회의 시스템을 이용해야 한다. 자본주의 세상에서 성공의 키는 '부가가치 창출'에 있어. 다시 말해서 특별한 가치가 있는 재화를 생산해 낼 수 있으면 네가 원하는 부의 추월차선에 올라탈 수 있다는 말이다. 

 

1. NOI (Net Operating Income, 순운영소득): 이 건물을 임대 운영할 경우, 얼마를 벌 수 있느냐에 관한 지표. 

= 유효총소득 (월세, 관리비 등 임차인들에게 받는 돈) - 운영비용 (시설유지 보수비, 관리비, 수수료, 재산세, 보험료 등의 비용)

NOI가 높으면 높을수록 매력적인 투자라고 할 수 있고, 따라서, 운영도 매각도 용이하다.  

2. 자본수익률: 부동산 자산가치의 증감으로 인한 수익률 

3.  캡 레이트 (Cap Rate,적정 건물가 산출):  3억 원 (NOI) / 3% = 약 100억 원 

주의: 순운영소득 비율, 즉 임대소득(운영비용을 차감한 소득)과 원가(투자금)의 비율

 

부동산 거래 시 확인하는 서류: 토지대장, 건축대장, 토지이용계획서, 등기사항전부증명서, 지적도 등의 내용을 해독할 수 있어야 하며, 선택 이후의 모든 손익은 본인에게 귀속됨을 꼭 인지해야 하겠다.

 

'도시기본계획, 생활권계획, 도시재생전략계획 등 많이 등장하는 것이 계획도입니다. 계획도는 지역이 어떻게 변화할지를 직관적으로 보여줍니다. 계획에 나와 있는 텍스트도 중요하지만, 변화상을 직관화할 수 있는 계획도를 잘 보셔야 합니다.  

 

필자가 주목하고 있는 사업모델은 도시재생지역 내 자율주택정비 사업이다. 자율주택정비사업의 강점은 정부의 장려 정책이라는 점이다. 빈집을 활용한 자율주택정비사업은 정부에서 이례적으로 보도자료를 통하여 언론에 배표하고 있다.

 

가장 문제가 되는 요소로는 정북 방향 일조권 사선 제한, 너무 붙은 집, 도로 폭, 주차대수 등이 있는데 일반인은 쉽사리 판단할 수 없어요. 그래서 건축사에게 이로하여 기획안을 만드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지은이: 황성태, 효현, 하선

반응형

댓글